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세무 · 회계 · 관세사

정재열 관세사회장 "미래 선도하는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길"

한국관세사회, 2024년 관세사 단체실무수습 진행
40회 시험합격자
·실무수습 연기자 등 92명 참여

 

 

제40회 관세사시험 최종합격자를 대상으로 한국관세사회(회장·정재열)가 주관하는 단체실무수습이 15일부터 3주간 진행된다.

 

이번 실무수습에 참여한 인원은 제40회 시험합격자와 기존 실무수습 연기자 등 총 92명이다.

 

실무수습 1주차에는 관세인재개발원에서 개강식과 체험학습을, 2~3주차에는 한국관세사회 6층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정재열 한국관세사회장은 지난 15일 개강식에서 관세사 시험 합격 축하 인사와 함께 관세사회의 새로운 가족이 된 것을 환영했다.

 

정 회장은 “관세사로서 첫 발걸음을 내딛는 뜻깊은 날을 맞아 한명 한명이 관세사를 대표하고 이끌어 간다는 자부심을 명심하시길 바란다”며 “꾸준히 자신을 연마해 관세사 시장규모도 키우고 우리나라 무역의 발전과 미래를 선도하는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40기는 공무원 교육시설 중 최고의 환경을 갖춘 관세인재개발원에서 최초로 교육을 시작하는 운이 좋은 기수”라며 “이번 실무수습 교육을 통해 관세사로서 성장을 위한 실력 향상에 노력해 주길 바라며 평생 간직될 좋은 추억과 인연도 얻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관세청 관세인재개발원은 대한민국 공공기관 최초로 세계 최고의 인적자원 개발단체인 인재개발협회(ATD) 베스트 어워즈 수상과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대통령상) 등 대내외 큰 성과를 거뒀으며, 타 국가 관세공무원을 대상으로 글로벌 관세행정 및 첨단기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관세사 실무수습 기본교육은 월 80시간 이상으로 하며, 1주차에는 관세사제도 및 관세사법, 직업윤리, 품목분류, 전략물자 동향, 관세실무 평가 등 이론과 함께 수입통관 체험학습장, 여행자 통관 체험학습 등을 병행한다.

 

2주차에는 AEO제도 및 인증, 수출입신고서 작성요령, 수출입요건확인, FTA 원산지 결정기준, FTA 원산지 검증실무, FTA 실무 연습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어진 3주차에는 관세환급 소요량산정 실무, 관세법상 특혜관세제도 등, 관세환급실무, 외국환거래법규의 개념과 사례, 관세형법, 관세심사 실무와 행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관세사 실무수습자는 6개월의 범위 내에서 월 80시간 이상의 기본교육과 평가를 마친 후 지도관세사를 통해 현장교육을 이수해야 실무수습을 수료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