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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4.27. (토)

세무 · 회계 · 관세사

코로나 시대 회원권익 내실 다지는 유영조 중부세무사회장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지방세무사회장들의 ‘현장 소통’이 제약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감염 확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행사 및 회원교육이 전면 취소되거나, 온라인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회무 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가 가져온 비대면 시대를 맞아 각 지방세무사회장들은 지방회 최우선 업무인 회원 및 회원사무소 직원교육의 내실을 꾀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골몰하고 있다.

 

이 가운데 몇몇 지방회장은 ‘뜨거운 감자’로 인식되는 타 자격사 및 플랫폼 업체의 업역 침탈이나 세무대리질서 확립에 대응수위를 높이는 등 실질적인 역할에 주력하고 있어 이목을 끈다.

 

오는 6월 취임 2년을 맞는 유영조 중부지방세무사회장의 경우 코로나가 발생한 지난 1년 동안 회원들의 실질적인 권익 신장에 주안점을 두고 회무를 추진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사례 가운데 하나로, 최근 중부회 소속 회원들 사이에서 소위 ‘환급 영업’ 사건이 발생했다. 기존 세무사의 거래처에 접근해 환급신청을 제안⋅추진한 사건으로, 당장 세무사들 사이에서 세무대리질서 훼손, 개인정보 보호 등의 문제 제기가 일었다.

 

잘잘못을 정확히 따지기 힘든 문제 제기였는데, 유영조 회장은 세무대리질서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인식 하에 즉각적인 실태파악과 사후조치를 취했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의 핵심이 개인정보 보호에 있다고 보고, 회 차원에서 더욱 강화된 조치를 취하는 한편, 과세관청과의 간담회 때에는 이 문제를 공식 제기하며 개인정보 유출이 없도록 강력 건의했다.

 

민감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유 회장은 지방회 그리고 과세관청 차원에서 공식적인 문제 제기와 함께 개선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최근에는 ‘세무사의 위상’에 직결된 사건이 중부회 소속 세무사에게서 발생했다. 서울시내 세무서 한 관리자의 ‘갑질’이 발단이 된 것인데, 업무진행 과정에서 세무사의 자존심이 짓밟힌 사건이었다.

 

유 회장은 중부지방회 관내 세무서에서 벌어진 일이 아니어서 ‘국세청에 시정 건의해 줄 것’을 본회에 즉각 요청하는 한편 중부지방국세청에도 “세무사들을 예우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회원 개인의 해프닝으로 끝났을 수도 있는 일이었지만, 회원 한명 한명의 위상이 곧 지방회 더 나아가 한국세무사회와 직결됨을 평소 강조해 온 유 회장의 업무스타일이 그대로 반영된 사례다.

 

앞서 유영조 회장은 취임 직후 지방회에 ‘회원고충처리센터’를 개설해 본인이 직접 챙겨왔다. 회원고충처리센터는 세정협조자인 세무사가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회원들의 고충을 모니터링해 과세관청에 개선을 건의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중부지방회 한 임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납세자와 접점에 있는 회원들과의 소통이 줄어든 게 사실”이라며 “유영조 회장은 다소 민감한 사안일지라도 회원들의 위상을 높이고 시장질서를 바로 잡는 일에 대해서는 물밑에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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