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9. (월)

기타

감사인연합회, 내달 7일 '부정사고 적발과 내·외부감사인 책임' 포럼

한국감사인연합회(회장·김광윤)는 내달 7일 한국공인회계사회관 5층 강당에서 제9주년 창립기념식 및 제5회 감사투명대상 시상식을 겸한 제17회 감사인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2개 주제로 진행되며, 첫번째 주제인 '부정사고의 적발과 내·외부감사인의 책임'에 대해  신재준 성현회계법인 포렌직 파트너가 발표자로 나선다. 토론자로는 권재열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정헌 김·장법률사무소 공인회계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최근 빈번하게 보도되는 자금횡령 사고를 포함한 회계부정사건의 발생과 관련, 기업의 내부통제제도를 점검하는 내부감사인(감사/감사위원) 및 외부감사인의 역할과 책임을 조명한다. 

 

두번째 주제는 '재건축조합의 세무와 회계상 쟁점'이다. 배영석 공인회계사가 발표하며, 강석규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와 김완석 강남대 세무학과 석좌교수가 토론을 벌인다.   

 

이 자리에서는 재건축사업의 법적 성질 규명과 함께 재건축조합회계의 세법(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조세특례제한법, 취득세 등 지방세법) 및 일반기업회계기준상 제반 쟁점을 관련 판례와 함께 개선 논의한다. 

 

김광윤 감사인연합회장은 "회계정보 투명성을 제고하고 조세제도의 공평성을 확보함으로서 신뢰 사회에 구현하고자 한다"며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