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현직 세무서장이 알려주는 가업승계 절세전략…‘살아생전 물려주자’

현직 세무서장이 가업의 양도, 증여, 상속 등 가업승계 관련 세금문제를 정리한 책이 나왔다. 사후에 적용받는 상속세법상 가업승계 공제제도 뿐 아니라 생전에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데 도움될 내용들을 다룬 책이다.

 

전성구 남인천세무서장이 지난 10일 발간한 ‘살아생전 물려주자’(삼일인포마인)는 가업승계 관련 세금 전반에 대한 핵심 내용을 총정리한 실용서다.

 

전 서장은 가업상속공제 뿐 아니라 주식에 대한 양도세, 증여세 과세 문제 등 미리 승계를 준비하는 방법까지 포괄적으로 서술했다. 법인사업자가 아닌 개인 소상공인 사업자가 알차게 키운 가업을 승계하는 방법도 별도로 다뤘다.

 

책은 ▷정당한 대가를 받고 양도하자(주식 양도세) ▷미리미리 증여하자(주식 및 가업승계, 창업자금 증여세) ▷마지막은 상속이다 ▷개인사업의 승계 ▷대표님 주식의 소각 순으로 전개된다. 

 

전 서장은 30여년간 국세청에서 양도, 상속, 증여, 주식변동, 법인세 등 가업승계와 관련한 분야의 세원관리, 세법해석, 세무조사 업무를 담당한 실무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책을 썼다.

 

전 서장은 “상증세법상 가업승계공제제도는 사업자들이 사망해야 적용된다”며 “주식 가치가 올라 세금 때문에 승계를 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인들의 고민거리를 많이 듣다 보니 사업이 커지기 전에 미리 준비하면 선택지가 많다는 조언을 떠올리게 됐다”고 집필 배경을 밝혔다.

 

이어 “가업승계는 보통 법인을 중심으로 얘기하지만 오래된 식당 등 가업을 물려주고 싶은 소상공인들도 있다”며 “세법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취합해서 미리 가업승계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전성구 서장 프로필

▷1966년 ▷대전 ▷충남고 ▷세무대(4기) ▷방송대 경영학과 ▷강남, 개포, 종로, 강서, 영등포세무서 ▷기재부 세제실 법인세제과 ▷본청 감사관실, 국제조세관리관실 ▷서울청 조사3국, 재산세국 ▷춘천세무서장 ▷중부청 조사2국 조사관리과장 ▷인천청 징세송무국장 ▷인천청 조사2국장 ▷남인천세무서장(現)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