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7. (금)

고은경 여성세무사회장, '세법의 이해' 발간 화제

현재 여성세무사회 회장으로서 여성세무사들의 권익을 위해 힘쓰고 있는 고은경 세무사가 대학에서 강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법 및 세무실무에 대한 입문서인 '세법의 이해'<사진>를 발간했다.

 

 

이 번에 발간한 '세법의 이해'는 고 회장이 대학에서 15여년간 강의하면서 '좀 더 쉬운 교재가 없을까'를 고민한 끝에 처음으로 집필한 교재로, 세법을 전공하는 학생과 일반 기업체 실무자, 세법에 관심있는 일반인들이 세법과 실무를 보다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더불어 최근의 재미난 사례 및 신문기사 등을 인용하기도 해 세법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선행되는 사법상 법률관계와 관련되는 부분을 다룸으로써 조세법률관계의 정확한 이해를 도왔다.

 

총 5편으로 구성된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제1편 세금과 세법'에서는 ▲현대생활 속의 세금 ▲세법의 기초개념 ▲국세의 부과 및 징수 등에 대해, '제2편 부가가치세'에서는 ▲총칙 ▲과세거래 ▲과세표준 및 세액 ▲신고 및 납부 ▲간이과세자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제3편 소득세'는 ▲총칙 ▲이자소득.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과세표준 및 세액 ▲종합소득세의 신고 및 납부 ▲퇴직소득세 ▲양도소득세로, '제4편 법인세'는 ▲법인세의 기초 ▲법인세액 계산의 구조 ▲각 사업년도 소득금액 ▲과세표준 및 세액계산으로 구성됐다.

 

마지막 장인 '제5편 상속.증여세'에는 상속의 기초개념에서부터 ▲상속세 과세표준 및 세액 ▲상속세 신고 및 납부 ▲증여세 과세대상 ▲증여세 과세표준 및 세액 ▲상속.증여재산의 평가 등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고 회장은 "대학에서 약 15년 동안 강의하면서 '좀 더 쉬운 교재는 없을까'를 고민하다가 처음으로 강의용 교재를 집필하게 됐다"라며 "앞으로 계속 수정하고 보완해 더 나은 교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