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0. (토)

경제/기업

서울교통공사, 올해 노후시설 개선에 4천914억원 투입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3대 전략 30개 시행과제 추진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 전담조직 신설·배치 완료

5대 사고 유형별 대응책 마련…예방·점검활동 강화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노후전동차 교체 및 전기·선로 관련 시설물 개선에 4천914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추락·끼임 등 지하철 현장작업시 위험도가 높은 5대 사고 유형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예방·점검활동을 강화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오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소홀히 한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 징역, 10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했다.

 

공사는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위험요소(사각) 해소 △안전체계(제도) 보강 △현장 안전문화 혁신 등 3개 분야 최우선 중점사업 30개 실행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분야별 안전관리자 등 인력을 신규 확보했다. 공사는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지난해 5월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현장 안전관리 전담 인력 12명을 확충해 배치를 완료했다.

 

또한 질식·추락·끼임·접촉·감전 등 현장위험도가 높은 5대 사고 유형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점검·예방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2월부터는 노사 합동으로 현장 산업재해와 시민재해 예방 이행실태를 점검한다.

 

이외 별도로 기존에 연차별로 추진하고 있는 노후 전동차 교체 및 시설 개선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는 총 4천914억원을 투입해 4호선 전동차 교체(260칸) 및 낡은 선로, 신호 전선·계전기 등 노화된 시설물을 개선한다.

 

공사는 2014년부터 노후전동차 교체 계획을 순차적으로 추진 중으로, 지금까지 1조2천550억원을 투입해 2호선 420칸을 교체 완료했고, 2·3·5·7호선 526칸을 교체 중이다.

 

공사는 현업관리자 대상 안전교육(주 1회), 전 직원 대상 중대재해 예방교육(월 1회) 실시하는 등 임직원 예방교육 및 시민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중대재해 대응 종합컨설팅 종합용역도 이달 중 시작한다. 각종 법률에 따른 적용방안을 외부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분석해 체계적·과학적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