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5. (월)

내국세

편리한 연말정산…회사 안 거치고 영수증 바로 올리고 삭제·수정도

회사, 근로자 기초자료 3월10일까지 등록해야

올해부터 모바일 통한 지급 명세서 제출 가능

영수증 등 첨부파일 업로드 기능도 제공

 

국세청은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회사와 근로자를 위한 연말정산 지원 서비스인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오는 18일부터 개통한다고 13일 밝혔다.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사업자와 근로자를 위해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시스템이다. 근로자가 편리한 연말정산에서 공제증명자료나 공제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는 자체시스템이나 편리한 연말정산을 통해 지급명세서를 작성, 제출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모바일을 통한 지급 명세서 제출까지 가능토록 모바일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영수증 등 첨부파일 업로드 기능도 제공해 편의성을 제고한다.

 

이에 따라 근로자는 영수증 등을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에서 바로 사진, PDF 파일로 올릴 수 있다. 종전에는 직접 챙겨 회사에 제출해야만 했다. 가족관계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기부금 영수증, 안경·교복 구입비 등이 해당된다. 연말정산 기간 내 삭제·수정 제출도 가능하다.

 

회사는 홈택스(PC) 뿐만 아니라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에서도 공제신고서 취합과 지급명세서 작성·제출이 가능해진다. 또한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모두 근로자가 제출한 영수증 등과 공제신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회사는 근로자의 인적사항, 급여정보 등 기초자료를 가급적 1월 중순 전에(등록기간 1월3일~3월10일)까지 등록해야 한다. 공제신고서를 온라인으로 제출받기 위해서다. 

 

근로자의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회사가 미리 기초자료를 등록한 후 근로자가 공제신고서를 제출할 회사를 확인·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말정산 기초자료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급여(상세항목), 연금보험료(국민연금, 공적연금),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회사에서 일괄징수하는 기부금, 비과세 항목, 감면기간・대상, 기납부한 소득세・지방소득세・농특세다.

 

회사가 연말정산 업무를 세무대리인에게 위임한 경우는 세무대리인이 회사를 수임 납세자로 등록하고 회사가 위임을 동의해야 세무대리인이 기초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근로자 기초자료를 등록한 회사는 근로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공제신고서를 활용해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 또한 2천명 이하의 근로자에 대해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다.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있는 회사도 근로자가 온라인 제출한 공제신고서를 프로그램에 올려 쉽게 지급명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주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내용

 

서비스 종류

서비스 내용

미리보기 서비스

신용카드 사용액 사전제공

매년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액을 미리 제공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간소화 자료를 활용하여 연말정산 예상세액 자동계산, 항목별 맞춤형 절세유의Tip, 도움말 제공

3년간 신고내역 및 절세주머니

과거 3년간 세부담 증감 추이 도표와 그래프 제공

근로자가 실질적 조세부담율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실효세율 함께 제공

연말정산 서비스

연말정산 세액 자동계산

간소화 자료를 활용하여 연말정산 세액 자동계산

(총급여액, 기납부세액 등은 근로자가 추가 입력 필요)

맞벌이 부부 세액 비교

부양가족 선택 방법을 변경하여 맞벌이 부부의 총세부담이 최소화 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모의계산 기능

공제신고서 자동작성

근로자가 간소화서비스에서 공제자료 선택하면 공제 신고서 및 부속명세서 자동작성

(회사가 근로자의 기초자료를 등록한 경우 이용 가능)

맞춤형 도움말 제공

연말정산 도움 코너를 신설하여 근로자가 다양한 유형의 도움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납세 편의 제공

간편제출 서비스

간편 온라인 제출

근로자의 간소화자료 및 공제신고서 온라인 제출

(회사에서 간편제출 요구한 경우 이용 가능)

 

 

 

간소화 서비스

조회, 출력, 내려받기 가능

USB, 파일 내려받기 > 회사 프로그램 올려주기, 공무원, 대기업 등(종이없는 연말정산 가능)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