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3. (화)

내국세

제55회 '납세자의 날' 모범납세자, 이런 혜택 받는다

올해부턴 무역보험료 할인 혜택 추가까지

세무조사 유예 등 세정혜택 이어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등 사회적 우대

 

올해 제55회 납세자의 날에 표창을 받은 모범납세자는 우대 혜택이 한 가지 더 추가된다.

 

3일 국세청에 따르면, 모범납세자 표창 수상자는 올해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무역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고 가입한도에서도 우대를 받는다.

 

모범납세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크게 세정상 혜택과 사회적 우대 혜택으로 구분되는데, 세정상 혜택으로는 납세담보제공 면제가 있다. 5억원 한도에서 납부기한 연장 및 납부고지 유예 때 납세담보를 면제받는다.

 

세무조사 유예는 모범납세자들이 가장 반기는 혜택 중 하나다. 모범납세자 중 순환조사 대상 법인은 정기 세무조사 시기를 선택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한다.

 

또 인천공항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이용, 모범납세자 증명 발급 및 주요 민원증명에 수상 이력 표시, 모범납세자 전용 창구 운영, 국세공무원교육원 시설 이용과 같은 혜택도 주어진다.

 

이런 세정상 혜택은 국세청장 표창 이상 수상자는 수상일로부터 3년, 지방청장⋅세무서장 표창 수상자는 2년간 제공된다. 전용 비즈니스센터나 교육원 시설 이용은 훈격에 관계없이 3년간 가능하다.

 

사회적 우대 혜택으로는 코레일·STR 철도운임 할인을 비롯해 ▷공항 출입국 우대 ▷지자체 및 국립공원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콘도 요금 및 의료비 할인 ▷보증심사⋅보증지원⋅신용평가⋅대출금리 우대 ▷모범납세자 전용 신용카드 발급 ▷국방부⋅방위사업청 물품업체 적격심사시 가점 부여 등이 있다.

 

철도운임 할인과 무역보험료 할인 혜택은 세무서장 표창 이상자, 공항 출입국 우대는 지방청장 표창 이상자, 공영주차장 무료⋅콘도할인⋅보증심사 우대⋅국방부 등 적격심사 가점 부여는 국세청장 표창 이상자가 대상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