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5. (월)

기타

아시아개발은행 사무총장에 엄우종 국장 선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사회인프라투자국장에 김헌 전 국장 내달 임명 예정

 

아시아개발은행(ADB)은 22일 사무총장에 엄우종 현 아시아개발은행 지속가능개발⋅기후변화국장을 선임한다고 밝혔다.

 

사무총장은 아시아개발은행 총재 직속 직위로, 총재 및 부총재와 함께 경영진 회의에 참석하는 핵심 보직이다.

 

한국인이 아시아개발은행의 최고위급에 진출한 것은 2006년 이영회 사무총장 이후 15년만이다. 이번 사무총장 진출은 홍남기 부총리를 비롯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됐고, 그간 아시아개발은행과 협력관계를 강화해 온 노력이 주효했다고 기재부는 평가했다.

 

신임 엄 사무총장은 아시아개발은행에서 27년 이상 근무한 국제개발 분야 전문가로, 아시아개발은행 전략 수립, 코로나19 위기 극복, 기후변화 대응 등 핵심 업무를 담당해 왔다.

 

아시아개발은행은 사무총장에게 부총재 간 업무조정, 총재가 부여하는 전략적 과제 이행⋅점검, 조직운영, 지식관리, 재원조달, 제도개혁과 관련된 대⋅내외 소통 강화 등의 임무를 부여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사회인프라투자국장에 김헌 전 아시아개발은행 남아시아 국장을 3월 중 임명할 예정이다.

 

사회인프라투자국장은 최근 신설된 직위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이 5대 핵심 인프라 중 하나로 선정하고 있는 사회인프라(보건⋅의료⋅교육 등) 분야의 투자를 담당한다.

 

김헌 국장은 아시아개발은행에서 29년간 근무한 전문가로, 개도국 도시개발 등 풍부한 사회인프라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동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