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6. (화)

기타

[zoom in 세무회계 동아리]선린인터넷고등학교 'Taxi'

"바보처럼 꾸준히 집중하고파"…Taxi=Tax(세무회계)+identity·idiot

2017년 3월 만들어 현재 1~3학년 24명 활동

 

'자율참여' 통해 심화된 회계학습…교내외 수상·자격증 취득 성과

전산회계 1·2급, 전산세무 1·2급, 재경관리사, 펀드 투자권유대행인 자격 취득

교내 회계경진대회·쇼핑몰 구축 경진대회서 금상 수상 

 

IT경영과, 정보보호과, 소프트웨어과. 여느 대학 얘기가 아니다. IT분야에 특화된 고등학교 학생들의 얘기다. 취업난이 심각한 요즘, 일찌감치 '세무회계'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전문성을 키워 나가는 고교생들이 있다.

 

주인공은 서울 용산구에 소재한 명문 공립 특성화고교인 선린인터넷고등학교 학생들로, 세무회계에 특화된 ‘Taxi’라는 동아리를 통해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고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이미 특화된 자신의 전공 능력을 동아리를 통해 실전으로 잇고 있다. 

 

어느덧 창립한 지 4년째, Taxi의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선후배간 멘토·멘티제를 운영하는 등 꾸준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회계 관련 자격증과 교내 회계대회에서 실적을 거두고, 다양한 교내외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도 일궜다. ‘반짝거리는 영재는 아니지만, 서로 도와서 뜻하는 바를 이루자’는 의미를 담았다는 Taxi 동아리를 만나봤다. 코로나19 상황이라는 점, 특히 고등학교라는 점을 감안해 서면 인터뷰 방식으로 동아리 부원들의 얘기를 들었다. 

 

-선린인터넷고등학교에 대해 소개해 달라?

 

“1989년 설립된 본교는 올해 112회 졸업생을 배출한 오랜 역사를 가진 명문 공립 특성화고교입니다. 21세기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IT분야의 전문가와 CEO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책임을 강조하는 자율적인 분위기로,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자유롭게 탐구하며 IT분야의 실력을 기릅니다. 정보보호과·소프트웨어과·IT경영과·콘텐츠디자인학과 등 4개 학과의 우수성이 서로 어우러져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전공을 살려 취업과 창업, 진학이 가능한 학교이자 학생이 꿈꾸는 만큼 이룰 수 있는 학교, IT분야 최고의 학교를 지향합니다.”

 

-세무회계동아리 'Taxi'는 어떤 동아리인지.

 

“2017년 3월 만들어진 Taxi는 세무회계 학습 동아리입니다. 이름에는 서로 목적지까지 동승하고 싶다는 바람이 담겨 있습니다. Tax는 저희가 공부하는 세무회계를 뜻하고, i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identity입니다.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3년 동안 전공에 관련된 특기를 갈고 닦아야 합니다. Taxi는 세무회계 학습에 특화된 동아리입니다. Taxi의 커리큘럼은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 지식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3년 동안 세무회계와 관련된 학습을 하며 해당 분야를 자신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3년 동안 갈고 닦은 강점을 취업시장이나 입시과정에서 자신의 개성으로 연결하고 싶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두 번째는 idiot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할 때 바보처럼 꾸준히 집중하고 싶다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우리는 반짝거리는 영재는 아니지만, 서로 도와서 원하는 것을 이뤄 나가자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Taxi의 활동 성과를 소개한다면.

 

“학생들 스스로 동아리 부원들을 선발·조직하며, 연간 활동계획을 세우고 목표대로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 차원에서도 매년 전공 동아리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활동 평가를 진행합니다. 학과 전공 동아리는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등 대내외 위상이 상당해 소속된 학생들의 자부심도 큽니다.

 

우리 동아리 부원들이 필수적으로 챙기는 것은 학과 전공과 관련된 교내대회 수상과 회계관련 자격증 취득입니다. 정규수업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채워 나갑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많은 수의 부원들이 회계 관련 자격증과 교내 회계대회에서 실적을 거두고, 다양한 교내외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2, 3학년 대부분의 부원들이 전산회계 2급 자격증을 갖고 있고, 그 상위인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1·2급, 재경관리사 자격증까지 취득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펀드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을 취득한 부원도 있고요. 작년에는 교내 회계경진대회에서 1·2학년 모두 택시 부원이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회계 뿐만 아니라 교내 쇼핑몰 구축 경진대회(금상), 기업 연구논문 경진대회, 금융 시사상식 경진대회,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TED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등에서도 각자의 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동아리 부원은 몇 명이며, 활동은 어떻게 하나?

 

“현재 동아리 부원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총 24명입니다. 정규 동아리 활동은 수요일 7교시 주 1회이지만, 교내 대회 및 자격증 시험 준비 등을 위해 모이는 시간을 유연하게 정합니다. 

 

올해는 코로나 관련 온라인 멘토링 시간이 많았습니다. 선배와 후배 1명씩 멘토링 직계시스템이 있고, 세부 멘토링 활동은 각각의 일정에 맞춰서 진행됩니다. 전공 관련 교내 대회가 있으면 이를 준비하고, 자격증 시험 기간에는 직계끼리 서로 도와가며 공부합니다. 

 

또 동기들끼리 팀을 꾸려 관심 있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조사해 발표하거나, 회계라는 대주제 안에서 특히 관심가는 부분에 대해 서로 토론하고 문제점을 찾아보는 자리를 갖고 있습니다.”

 

-IT경영학과의 커리큘럼과 학생들의 진로는 어떤가?

 

“IT경영학과에서는 경영 전반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모든 산업분야에서 핵심이 될 기업 맞춤형 IT경영 실무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1학년 상업경제, 회계원리, 사무관리, 프로그래밍, 디자인일반,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2학년 회계실무(NCS), 전자상거래실무(NCS), 빅데이터분석(NCS) △3학년 기업과경영, 기업자원통합관리, 사무행정(NCS), 커뮤니케이션, 성공적인직업생활, 스마트콘텐츠실무, 비즈니스기획실무 △방과후 전공심화수업(소수전공) 창업심화, 쇼핑몰구축, 전산회계, 펀드투자종합 과정, 비즈니스영어, IT프로젝트, 웹프로그래밍 과정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IT경영학과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경상계열, 사회과학계열 및 컴퓨터 관련학과에 진학하며, 공무원, 공사‧금융권 사무원, 벤처창업가, 경영기획자, 회계·금융·경영사무원, 전자상거래관리사, 빅데이터분석전문가 등 다양한 직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Taxi 동아리만이 가진 특별한 매력이 있다면.

 

“동아리 내에서 하는 과제의 대부분이 ‘자율참여’라는 점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과제 제출과 교내 대회 준비 등에 대한 압박을 받지 않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멘토가 먼저 시키는 것이 아닌, 멘티가 필요를 느껴 멘토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멘토가 그에 대해 열심히 도와주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멘토·멘티가 팀을 이뤄 하고 싶은 활동을 찾아 시도해 보고,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는 등 자율적인 분위기가 TAXI의 실적을 높일 수 있는 계기이자 매력이 됐습니다. 

 

교육과정 속에서 배우는 회계는 한계가 있는데 동아리 활동을 통해 더 심화된 회계공부를 할 수 있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Taxi의 앞으로 포부는?

 

“자격증, 교내 대회뿐 아니라 외부 대회를 준비하고 입상해 선린 IT경영과의 전공 동아리로서 위상을 높이고 싶습니다. 아직 4년차이지만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자리에서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입니다.

 

회계에서 그치지 않고 큰 범위의 금융, 경제의 기초적인 부분도 섭렵해 회계를 하며 그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회계 및 세무회계 분야에서 경험과 폭넓은 지식을 갖춘 학과 제1의 동아리가 되고자 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