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관세

조작된 성공신화에 속은 개미투자자 6천500명 ‘눈물’

수출실적 허위로 꾸며 모은 투자금 해외로 빼돌려
서울세관, 코스닥 상장사 前 대표 등 6명 입건

해외 현지법인 수출실적을 거짓으로 꾸며 약 1천400억원의 투자금을 끌어모은 전 코스닥 상장사 대표 등이 세관에 적발됐다. 이들의 해외 허위실적 및 분식회계 등이 탄로나 코스닥 상장폐지됨에 따라 선의의 피해자가 다수 발생하게 됐다.

 

지난해 5월 상장 폐지된 해당 회사를 믿고 투자한 소액주주만 약 6천500명에 달하는 등 조작된 코스닥 상장사의 성공신화에 속아 선량한 소액주주만 눈물을 흘리게 됐다.

 

서울본부세관은 F사 前 대표 A씨 등 6명을 사문서 위조 및 위조사문서 행사 등 혐의로 입건하고 지난 10일 검찰에 송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세관 조사 결과, 코스닥 상장업체 F社 전 대표 A씨는 투자금을 유치할 목적으로 허위수출을 통해 영업실적을 부풀린데 이어, 해외거래처의 가짜 이메일 계정을 만들어 수출관련 서류 및 해외거래처 명의의 채권채무확인서를 위조해 감사인을 속였다.

 

특히 이들이 허위매출과 분식회계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끌어모은 미화 약 4천460만달러 상당의 투자금은 석연찮은 사유로 필리핀 등지의 해외 관계사로 흘러들어간 후, 아직까지 회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06년 코스닥에 우회상장된 F사는 나노섬유 제조 기술을 내세워 2017년 신성장경영대상 국무총리상을 받는 등 성장성이 높은 업체로 알려졌으나, 회계 및 경영 부실로 인한 감사인의 의견 거절로 지난해 5월 상장 폐지됐으며, 결국 회사를 믿고 투자한 소액주주 6천500명은 약 1천400억원의 피해를 입게 됐다.

 

서울세관에 따르면, 이들은 국내 매출보다 해외현지법인의 매출이 확인이 어려운 점을 악용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필리핀 현지법인이 440억원 상당의 수출을 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영업실적을 부풀리고, 감사인을 속여 분식회계 사실을 숨겨 왔다.

 

서울세관 외환조사과에 따르면, F사 전 대표 A씨의 사위 B씨(캐나다 시민권자)는 해외거래처와 실제 거래가 있었던 것처럼 보이기 위해 가짜 이메일 계정을 개설하고, 가상의 해외거래처 담당자와 거래 관련 이메일을 주고 받은 것처럼 꾸미고 주문서·인보이스·선하증권 등 거래 관련 서류를 위조해 감사인에게 제출했다.

 

채권·채무확인서도 위조해 감사인의 사실 조회에 대비한 15개 해외거래처의 가짜 이메일 계정을 만든 다음, 감사인이 F사와의 거래사실 확인을 위해 해외거래처의 연락처를 요구하면 가짜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고 감사인이 보낸 채권채무확인서에 B씨가 서명해 회신하는 수법으로 감사인을 속여 왔다.

 

A씨 일당이 분식회계로 주식시장에서 끌어 모아 해외 관계사로 송금한 투자금 약 4천460만달러 상당은 해외로 빠져나간 후 아직까지 회수되지 못하고 있다.

 

A씨 일당이 해외로 반출한 자금은 07년 홍콩 페이퍼 컴퍼니(2013년 청산) 투자 설립금 약 3천160만달러, 필리핀 현지법인에 지급한 허위 설비구매 비용 약 600만달러, A씨 동생 C씨가 설립한 필리핀 페이퍼컴퍼니에 지급한 허위 수입대금 100만달러, 사위인 B씨가 근무했던 캐나다 법인(2019년 매각) 투자금 600만달러 등으로 현재까지 회수되지 않은 것으로 서울세관 조사 결과 밝혀졌다.

 

특히 2018년 회계감사에서 감사의견이 ‘의견거절’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자 일당 C씨는 거래정지에 앞서 보유 주식의 절반에 가까운 56만주를 37억원에 미리 처분했으며, ‘의견거절’이 나온 후 A씨는 캐나다로, C씨는 필리핀으로 각각 도주한 상태다.

 

서울세관은 해외로 도주한 A씨 형제에 대해 일단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으며, 향후 신병을 확보하게 되면 해외법인으로 이동한 자금의 사용처 등 여죄에 대해 수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서울세관 관계자는 “선량한 소액주주들이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출입기업이 현지법인으로 유출하는 자금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