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세정가현장

사업자등록·민원신청 한꺼번에…납세자 편의 UP

내달 2일부터 부산국세청내 모든 세무서 '사업자등록과 동시에 민원 신청제도' 시행
사업용계좌신고·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전용카드·홈택스 이용신청서 4종

부산지방국세청(청장·이동신)은 내달 2일부터 부산청 관내 모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과 동시에 민원 신청제도'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업자등록과 동시에 민원 신청제도'는 사업과 관련해 필요한 4개 민원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때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납세자의 재방문을 축소하고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제도다.

 

대상 민원은 ▷사업용계좌신고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신청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홈택스 이용신청서다.

 

이용방법은 사업자등록 신청후 등록증을 교부받을 때 민원실에서 사업용계좌신고, 홈택스 이용신청서를 신청하면 된다. 전문직사업자와 개인사업자 중 복식부기의무자는 사업장 관할세무서에 사업과 관련한 거래대금 등을 지급하거나 지급받을 때 사용할 사업용계좌를 신고해야 한다.

 

이후 세무서내 통합민원창구로 이동해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와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보안카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련 신청서류는 별도로 없으며, 보안카드는 당일 발급되고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는 소재지로 우편발송된다.






배너